본문 바로가기

금융시장

(나만의 노하우)빅히트 엔터 사례로 본 주린이 신규상장주식 좋은주식 종목선정 쉽게 빨리하는법

반응형

주식을 하다보면, 장기투자든 단기투자든 좋은 주식을 찾아서 투자하는것은 가장 중요한 원칙중 하나이다. 각자 모두의 자신만의 원칙이 있기마련이지만, 그래도 무엇보다 중요한건 싸게 사서 비싸게 팔아야한다는 원칙을 부인할 사람은 없다. 최근에는 이슈속의 신규상장 공모주가 따상을 가는일이 당연해지면서 신규상장주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고 있다. 물론 모든 주식이 따상상같은 훌륭한 상황을 맞이하는건 아니다. 많은 종목들이 IPO를 거쳐 공모주청약이 지난후 주가가 하락하는 경우도 빈번하다. 하지만 거래가 어느정도 일어난뒤 주가가 안정화된 경우라면 적정주가를 판단했을때 특정세력이나 다양한 매수도 물량이 적체되지 않은 상장주만의 매력은 분명히 존재한다. 따라서 올바른 신규상장주를 신속하게 스크리닝 하고 빠르게 결정하는 방법을 알아두면 큰 도움이 되지 않을까한다.

 

1.네이버에서 증권으로 들어가기  

PC화면, 또는 모바일로 접속시 PC버전으로 변환해서 네이버금융에 들어간다. 즐겨찾기하지않은 경우라도 네이버창에 네이버증권을 쳐도 좋다.

 

2.국내증시를 클릭한다.

네이버 증권에서 국내증시로 들어가도록한다. 

 

3.국내증시 좌측하단섹션에 신규상장이 있다

신규상장을 클릭한다. 신규상장을 클릭하면 최근에 벌어진 IPO 신규상장종목들이 시간순으로 총망라되어 나온다.

 

4.신규상장종목의 점검란을 활용한다.

주식을 이제막 시작한 사람이라면, 또는 경력이 길지않은 사람이라면 재무제표에서 본인이 읽을수 없는 항목도 많을 것이다. 우선은 선택란을 전부지우고 본인이 판단근거로 삼을수 있는 것들을 우선으로 하여 7개의 항목을 체크한다. 사람마다 지식과 기준이 다르므로 임의로 7개를 체크해보겠다.

 

5.본인이 알수 있는 항목들을 둘러보고 어느정도 마음에 드는 종목을 점찍어둔다.

필자가 선정한건 완전 임의로 한것이므로 무시해도 좋다. 다만 설명이 요구되므로 임의로 영림원소프트랩이라는 종목을 체크해보기로 한다. 필자는 이제 가상으로 영림원소프트랩이 마음에 들었고 좀더 알아보고자한다고 가정한다.

 

6.이제 구글로 가서 이 포맷으로 검색한다

"종목명 종목번호 pdf"의 순으로 검색을 한다. 영림원소프트랩의 종목번호는 060850이므로 보기와 같이 검색한다.

 

7.pdf파일을 전체적으로 클릭해가면서 읽어본다.

앞서 말한대로 검색한 결과이다. 이것은 증권사 애널리스트들의 보고서이다. 주린이의 경우 시간도 없고 무엇을 해야할지 모르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기업탐방은 언감생신 꿈도 꿀수 없고 재무제표분석도 여의치않다. 따라서 이 보고서들을 최대한 많이 읽어주면서 기업에 대한 감을 잡을 필요가 있다.

 

8.클릭해서 읽어본다

보다시피 제일 첫 항목을 클릭해보니 NH투자증권에서 발간한 보고서가 나왔다. 어떤 회사인지, 또 이 회사가 하는일, 비전등이 나와있다. 대부분의 경우 호의적이지만 계속 클릭해서 까보면 그래도 행간에 안좋은 느낌이 드는 기업들이 있으므로 이에 대해 유심히 알아보면 좋다.

 

9. 기사를 읽지말아야할것과  읽어야할것을 체크한다.

반드시 읽어보고 검색해볼것들은 주로 오너에 대한 기사이다. 오너의 이름을 쳐서 기사를 보았을때 검찰조사, 주가조작등의 기사가 나오거나 물의를 일으킨 사실들이 있으면 무조건 거른다. 또 오너의 지분이 많은지도 봐야한다. 통상 대주주지분이 40퍼센트가량은 되어야 중소기업이 호재로 상승할때 수급에 의한 상승효과를 볼수 있다. 물량이 적게 풀려야 확실히 희소가치를 누릴수 있기때문이다. 

 반드시 읽지않기를 바라는 것은 일반기사, 정보방, 종목토론방등이다. 일반기사는 대개의 경우 호의적이고 종목토론방은 왜곡된 정보를 많이 보게되므로 시간을 그런 공간에서 할애하면 안된다.

 

반응형